지난 백화점 Story1에서는 백화점 3사의 전체적인 디지털, 온라인 사업 강화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백화점 Story2에서는 그중 현대백화점의 자사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현대백화점은 21.9월 기존의 온라인몰을「더현대닷컴」으로 리뉴얼했다. 실적 보다는 백화점 고객에게 백화점만이 줄 수 있는 Premium Experience를 제공해 백화점 채널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세부 내용을 아래 항목별로 나눠어 설명한다.
2024.03.28 - [경제 · 경영 이슈] - 백화점 Story 1 : 디지털 · 온라인 사업 강화
① 프리미엄 MD
고객이 백화점 온라인몰에 기대하는 첫 번째 가치는 프리미엄 MD이다.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과 동일한 라인업 브랜드들의 상품을 온라인에서도 구매할 수 있기를 원한다. 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주로 할인, 프로모션이 기본인 온라인몰에 입점해 브랜드 이미지와 격이 떨어지는 걸 원치 않는다.
때문에 더현대닷컴은 프리미엄 브랜드 입점을 위해 먼저 전체적인 UX/UI를 고급화하고, 과다한 프로모션 행사를 지양하며 자체 브랜딩 수준을 높였다. 그리고 ① 개별 브랜드의 정체성을 살린 별도의 스토어를 제공한다. 현재 프리미엄급 브랜드 110여개의 브랜드관이 운영 중이다. 그럼에도 입점이 어려운 럭셔리 해외명품의 경우, 온라인 판매는 진행하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과 상품 소개에 집중해 전시만을 협의해 ② 프리미엄 쇼룸을 운영한다. 현재 총 70개의 브랜드가 Show 탭 매장「프리미엄 쇼룸」을 운영 중이다. 브랜드를 선택하면, 오프라인 입점 매장을 선택할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설명(About the Brand)과 대표 상품을 전시(상품 이미지, 컬러, 사이즈, 소재 등)하고 있다. 그리고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각 점포 전화, 카카오톡 문자 등으로 바로 연결 할 수 있다.
추가로 차별화 경쟁력을 위해 ③ Exclusive Brand 단독 브랜드를 확대했다. 대표적인 공식 스토어로는 토템, 나누시카, 아르켓, 앤아더스토리즈, 코스가 있고, PB 포함 한섬, 리바트 계열사 연계의 대략 20여개의 특화 브랜드로 전체 매출의 30~40% 정도 차지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23.3월 여행업, 화장품 제조, 도소매업 목적을 추가했는데, 여행상품, 아트/오브제, 문화/취미 등 무형의 서비스 상품도 확대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상품군 확대를 위해 노력중이다.
② 백화점 고객 중심 운영
두번째는 회원 전략이다.
① 보통 백화점은 오프라인 우수고객을 선정할 때 영업이익이 낮은 온라인몰 실적은 제외하는데, 더현대닷컴 온라인몰 실적을 반영해 백화점 우수고객을 선정하기로 했다. 또한 오프라인 우수고객 대상에게 온라인몰 최상위 등급을 자동 부여하고 혜택을 제공했다. 이는 더현대닷컴 실적 활성화, 우수고객 대상 온라인 채널 혜택 제공의 목적도 있지만, 무엇보다 현대백화점 온라인몰도 현대백화점 채널로 고객에게 동일한 쇼핑경험(회원 등급 및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② 23.9월 더현대닷컴 내 우수고객만을 위한 온라인 공간,「RSVP(Repondez S'il Vous Plait)」를 만들었다. 오프라인 VIP와 더현대닷컴 VIP 대상 "현대백화점 우수고객을 위한 온라인 큐레이션 서비스에 당신을 초대합니다."로 서비스를 오픈했고, 그들에게만 공개되는 폐쇄몰로 우수고객 전용 MD, 혜택 바우처, 서비스(오프라인 방문 예약, 방문 쿠폰, 원하는 것 요청하기 등)를 제안한다. 우수고객 단독 상품은 총 네 가지 테마별 하이엔드 상품을 판매하는데, 영감(블루칩 작품, 베어브릭, 하이엔드 악기, 테이블 웨어), 즐거움(테마여행, 비행기, 요트, 골프, 바이크), 휴식(캐빈, 반려, 푸드, 수목원), 스타일(패션, 뷰티, 백앤슈즈, 하이쥬얼리) 등이다.
③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기반으로 「CLUB」을 운영해 고객을 락인한다. 총 5개 카테고리 MOM'S(엄마), Friends(직장인), OUTDOOR(야외활동), Wedding Moments(결혼), Beauty(뷰티), Pet(펫) 로 운영하고 있다. 각 클럽 가입 고객만을 위한 커뮤니티로, 단독 혜택을 제공하고, 관심 트렌드, 정보, 상품, 브랜드 등을 추천한다.
③ 콘텐츠 및 큐레이션 확대
세 번째로, Home 메인 내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백화점만의 트렌디한 큐레이션을 제공한다.
①「Style H」라는 매거진은 20.5월부터 운영되고 있는데, 전문 에디터, 포토그래퍼가 작성한 매거진을 통해 브랜드, 상품, 트렌드, 매장 소식 등을 소개한다. 매월 2~3개의 콘텐츠가 업로드 되며, 매거진에서 소개하는 상품은 판매 링크로도 연결되어 구매를 유도한다. ②「Plus Life」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여행, 면세, 호텔, 공항, 레저, 취미 등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업체와 제휴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한다. ③「Culture H」갤러리와 연계해 아트 작품을 판매하고, 해당 작품의 도슨트, VR을 제공하는 아트&컬처 큐레이션 서비스이다. 갤러리 외에도 작가의 소품 작품, 턴테이블, 오디오, 조명 등 콜렉터블 할만한 상품을 소개한다. 무형 또는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상품/서비스를 소개하며, 트렌디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확장 제공한다.
④ 매장과 동일한 서비스
넷 째, 오프라인 매장에서와 동일한 쇼핑 경험을 느끼도록 백화점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하는「스토어픽」, 오프라인 콘텐츠를 소개하는「Store In」, 백화점 강점 카테고리인 선물하기의 온라인화「Gift」, 명품 매입 보상 서비스「Buy Back 」, 더현대닷컴「쇼츠」 (유튜브 계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신상품을 소개하고 판매 연결) 등의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더현대닷컴은 위와 같은 내용으로 프리미엄 MD, 우수고객 중심 고객 Care, 트렌디한 큐레이션 기능 강화, 매장과 동일한 O4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온라인몰로 백화점 고객에게 오프라인과 동일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백화점 채널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리테일 · 커머스 · 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 플랫폼 Story 1 : 성장 히스토리에 따른 배달 정책 (0) | 2024.04.04 |
---|---|
백화점 Story 3 : 신세계백화점 App 리뉴얼 (1) | 2024.04.03 |
백화점 Story 1 : 디지털 사업 강화 (0) | 2024.03.28 |
다이소의 변화 : 뷰티 확대, 온라인 강화 (2) | 2024.03.27 |
올리브영의 옴니채널 강화 전략 : 오늘드림, 디지털 3C (커뮤니티, 콘텐츠, 큐레이션) (1) | 2024.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