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 출산 · 육아

신생아 옷 준비 가이드 : 신생아 옷 종류, 수량, 사이즈, 소재, 형태, 브랜드

by Biz Digger 2024. 6. 24.

아이가 태어나기전 준비하는 신생아 의류 종류는 정말 다양해요. 

 

배냇저고리, 겉싸개, 속싸개, 바디슈트, 스와들업, 손싸개, 발싸개 등..

처음 들어보는 종류도 많고, 각각 뭐가 다른지, 다 필요한지 몇벌이나 필요한지 등 궁금한 게 많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옷 종류, 사이즈, 수량, 소재, 브랜드 등 신생아 옷 준비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곧 아이를 출산하시는 분들, 신생아 선물을 고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신생아_옷_종류_수량_사이즈
신생아 옷 준비 가이드

 

신생아 옷 준비 가이드
[목차]

1. 신생아 옷 종류
  ① 배냇 : 배냇저고리, 배냇가운, 배냇수트
  ② 일반 : 바디수트, 우주복, 내의
  ③ 기타 : 겉속싸개, 스와들, 손발싸개 

2. 신생아 옷 사이즈 및 수량
3. 시기별 옷 소재 및 형태, 브랜드

 

 

 1. 신생아 옷 종류

 

신생아 옷은 크게 배냇과 바디로 나뉘어요. 가장 큰 차이점은 배냇은 겹쳐서 여미는 형태이고, 바디는 겹치지 않는 일반 형태에요. 그래서 배냇은 끈 또는 단추 똑딱이로 여닫을 수 있고, 바디는 트여져 있는 목 부분으로 머리를 넣어 입히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배냇의류

배냇의류는 태어나서 처음 입게 되는 옷으로 종류는 배냇 저고리, 배냇 가운, 배냇 수트가 있어요.

머리와 목을 가누기 어려운 시기에 입히는 옷으로 끈 또는 단추/똑딱이로 여닫는 옷이에요.

 

배냇 저고리

저고리 형태로 짧아서, 배냇저고리 + 기저귀 한후 속싸개를 감싸줘요. 태어나서 처음 입히는 완전 신생아 옷으로, 생후 1개월까지 잠깐 입히는 옷이에요. 

 

배냇 가운

저고리 보다 길이가 길어 다리까지 덮히는 가운이에요. 말려 올라가는 저고리 보다는 편하고 배앓이를 방지 할 수 있어요. 가을 겨울 아가라면 배냇저고리 보다는 배냇 가운이 더 좋지만, 태열이 있는 아가라면 비추에요.

 

배냇 슈트

배냇 상의에 하의(팬티)가 붙어 발을 넣어 뺄 수 있는 전신 슈트에요. 유니클로 매쉬 바디슈트 60사이즈가 배냇 슈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다리까지 감싸는 형태라면 배냇 우주복이라고도 불러요. 겨울 신생아의 경우는 다리까지 감싸는 배냇 우주복을 입히는 경우도 있지만, 기저귀 갈 때마다 똑딱이 뜯고 채우는게 일이에요.

 

 

옷 갈아입힐 일이 많아서 조리원 퇴소하고 집으로 오면 보통 끈으로 된 옷보다는 단추 여닫는 배냇 옷이 좋고, 저고리나 가운보다는 기저귀까지 감쌀 수 있는 배냇 슈트 +기저귀로 입히는 경우가 대다수에요.

 

 

2) 일반의류

바디 슈트

배냇 슈트와 모양은 같은 전신 슈트이지만, 저고리 형태로 앞을 여미는 형태가 아니라 옷을 머리 위로 넣어 목까지 씌워 내려 입힌 후 팔을 끼우는 형태에요. 목을 가눌 수 있는 100일 이후에 입히는 걸 추천해요. 

 

우주복

바디슈트가 팬티형일면, 우주복은 다리까지 있는 바디슈트지만 외출용인 옷이라고 보면 돼요. 일체형으로 전신을 감싸고 한벌로 연결되어 있는 옷으로 따듯하게 감싸주기 때문에 주로 겨울 외출용으로 입혀요.

 

내복(내의)

내복(내의)은 상, 하의가 구분되어 있는 실내복이에요. 슈트, 우주복은 상하의 일체형이지만, 내복은 상하의가 구분 되어 있어 두개를 입혀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지만, 오히려 하나 더러워지면 하나만 갈아입히면 돼요.

 

배냇 의류 졸업 쯤 생후 2달 이후부터 입기 때문에 보통 80사이즈를 많이 준비해 돌까지 입혀요.

 

 

3) 기타 의류

겉싸개

속싸개 한 후 겉에 감싸는 옷으로, 전용 겉싸개가 아니더라도 얇은 이불, 블랭킷, 천기저귀로 대체 가능해요.

 

병원 마다 다르지만 겉싸개를 요청하지 않는다면 굳이 필요하지 않아서 미리 준비하실 필요 없을 것 같아요. 병원에서 조리원, 조리원에서 집으로 이동할 때 겉싸개가 필요한데, 특히 여름 아가라면 불필요해요. 

 

---

 

신생아들이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현상인 모로반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의류에는 속싸개, 스와들업(스와들 파우치-양막 주머니, 스와들미, 스와들 스트랩)이 있어요. 오래 착용하는 건 아이의 발달에 좋지 않아 보통 수면시만 2~3개월까지 입히고, 늦으면 4~5개월까지도 입힌답니다.

 

속싸개

모로반사 방지 신생아 팔다리를 묶어주는 용도의 아이를 감싸주는 천이에요. 천기저귀로도 대체 가능하지만, 집에 오면 보통 사용 안해서 미리 준비하실 필요 없어요.

 

속싸개 감싸는게 어렵고 잘 풀려서 집에서는 스와들업, 스와들 파우치, 스와들미, 스와들 스트랩을 사용합니다. 모두 역할은 동일하고 형태만 달라요. 

 

스와들업스와들_파우치스와들미
좌) 스와들업, 중간) 스와들 파우치, 우) 스와들미

 

③ 스와들업

스와들업은 만세 형태로 온몸을 감싸는 나비 모양의 옷으로 지퍼로 몸 전체를 여며요.

고정된 만세 팔모양을 싫어하는 아가들도 있어요. 그 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대체할 수 있어요. 

 

스와들 파우치 (양막 주머니) : 상하의 일체 주머니

스와들미 : 상의 고정 스트랩 + 하체 주머니 형태

 

스와들_슈트스와들_스트랩
좌) 스와들 슈트, 우) 스와들 스트랩

 

스와들 슈트 : 상의 고정 스트랩 + 하체 팬티 형태

스와들 스트랩 : 상체 고정 스트랩 (하체X)

 

코니 스와들 파우치, 스칸디맘 스와들업, 엘라바 스와들 스트랩 제품이 유명해요.

※ 여름 아가면 메쉬나 밤부라이트 소재를 입혀주거나 스와들 스트랩, 스와들 슈트 형태로 입힌 답니다.

 

손싸개, 발싸개

아가에게 안정감을 주고, 얼굴을 긁어 상처를 내는 걸 방지해요. 생후 1~2개월까지 짧게 사용하고 속싸개, 스와들업을 사용하면 필요 없어서 2~3개 정도 필요하고, 발싸개는 양말로 대체할 수 있어요.

 

보통 배냇의류 긴팔에는 소매 끝부분을 뒤집어서 끼울 수 있게 되어있어 손싸개가 필요 없어요.

 

 

 

 2. 사이즈 및 필요 수량

 

아가의 월별 사이즈는 아래와 같아요. 

신생아 60
2~4개월 70~75
4~10개월 80
10~15개월 90
12~24개월 100

 

1) 신생아 옷 사이즈 및 필요 수량

① 배냇 저고리는 신생아 때만 입히는 옷으로 여름 아가라면 60 사이즈 배냇저고리는 1개 또는 2개면 충분하답니다. 심지어 병원, 산후조리원에서 챙겨주는 경우가 있어서 살 필요가 없어요.

 

60 사이즈, 뉴본 사이즈 배냇 슈트는 금방 커서 생후 1개월 밖에 못 입혀서 2~3개만 있어도 됩니다. (유니클로)

 

③ 그외 필요한 건 딸꾹질 방지용 모자 1~2개, 긁힘 방지 손싸개, 발싸개(양말) 1~2개, 모로반사 방지 속싸개/스와들업도 1~2개면 충분해요. 신생아 시기에는 외출할 일이 없어서 외출용 배냇 우주복은 1개면 충분해요. 

 

④ 턱받이는 당장 필요하지 않아요. 이후에 침을 많이 흘리는 시기가 되면, 적게는 5개, 많게는 10개를 준비하기도 해요.

 

 

2) 2~4개월 옷 사이즈 및 수량

배냇 슈트, 바디 슈트, 내복을 준비하는데 역시 입히는 기간이 짧아서 70~80사이즈 5~6벌 정도만 준비해 놓아도 세탁을 많이 하기 때문에 충분해요. 70은 딱 맞게 예쁘게 입히고 싶을 때, 80은 넉넉하고 실용적으로 오래 입히고 싶을 때 추천드립니다. 80 사이즈가 가장 인기있는 사이즈에요.  

 

보통 아가들 목, 허리 힘이 생기는게 생후 100일 이후에요. 유니클로 바디슈트는 60사이즈만 단추 여밈형인 배냇 슈트이고, 70부터는 보통 목 트임 형식의 바디슈트라 이 시기 70~80 사이즈 바디슈트는 입히기 어려울 수 있어요. H&M 똑딱이 여밈 형식의 배냇 슈트 2~4M, 4~6M 사이즈를 추천드려요.

 

실내복이자 상하의가 분리되어 있는 내복을 입히는 경우에도 앞이 단추 형식으로 되어 있는게 편해요. 내복은 기저귀를 갈 때마다 바지를 벗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겨울이 아니라면 보통은 상의+기저귀로 입혀요.

 

 

 

 3. 시기별 옷 형태 및 소재

 

체온 조절이 미숙한 아기들은 특히 상체로 열이 많이 올라와요. 태열을 방지하기 위해 춥게 키우는 게 좋아서 이른봄, 늦가을, 겨울 아니라면 배냇/바디수트는 반팔이 좋아요. 4~8월 생이라면 반팔 또는 민소매 바디수트로 입히는데, 민소매는 살과 살이 맞붙어서 오히려 안 좋아요.

 

[ 월별 실내복 추천 형태 및 소재 ]
4~5월) 얇은 면/모달/텐셀/밤부 소재, 긴팔/7부/반팔 슈트
6~8월) 메쉬 면/인견/ 밤부 소재, 반팔/민소매 슈트, 인견 수면조끼
9~10월) 얇은 면/모달/텐셀 소재, 반팔/7부/긴팔 슈트, 7부/긴팔 내의
11월, 3월) 일반 두께 소재, 긴팔 내의/우주복
12~2월) 도톰한 소재 면, 내의/우주복

 

 

참고로 베이비 의류 브랜드는 에뜨와 , 압소바, 밍크뮤, 아가방, 블루독베이비, 타티네쇼콜라, 베베드피노, 해피랜드, 모이몰론 브랜드가 대중적인 브랜드이고, 배냇 슈트는 유니클로, H&M, 자라 브랜드로 베이직한 감성으로 저렴하고 가성비 있게 입힐 수 있어요.

 

 

신생아 의류는 사람들마다 필요하다고 하는 종류, 수량 모두 정말 다른데, 애바애로 달라서 정답이 없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정말 최소한으로 준비하신 후 아가의 취향, 성장 속도 등에 따라서 필요시 추가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의류는 선물용으로 많이 들어오기도 해서 미리 많이 준비하실 필요가 없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옷 준비를 위해 알아야 하는 신생아 옷 종류, 사이즈 및 필요 수량, 시기별 형태 및 소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신생아 의류를 준비하시는 출산을 앞두신 분들에게 도움 많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