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 출산 · 육아

젖병소독기 필요성, 자외선 vs 스팀 종류, 장단점 비교 및 추천 : 유팡, 폴레드, 스펙트라, 레이퀸, 퓨리티

by Biz Digger 2024. 6. 19.

젖병소독기도 출산 준비 리스트의 필수템이죠. 저도 유팡 유팡 하길래 당근으로 좋은 상품을 봤을 때 바로 들여놨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젖병소독기가 꼭 필요한지, 필요한 경우에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추천 제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젖병소독기_비교_및_추천
젖병소독기 자외선 vs 스팀, 비교 및 추천

 

[목차]
1. 젖병소독기 필요성
2. 젖병소독기 종류 : 자외선 vs 스팀
3. 젖병소독기 구매 기준(살균력,건조방식)
4. 대표 브랜드 비교 및 추천

 

1. 젖병소독기 필요성

영유아 아기는 면역이 약해서, 특히 매일 아이의 입에 닿는 젖병을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 젖병 소독에 신경을 써야해요.

 

젖병을 소독하는 방식에는 열탕, 자외선, 스팀 살균 방식이 있어요.

 

열탕 소독을 하는게 위생적으로 가장 안전하겠지만 화상 위험과 특히 더운 여름에는 매번 열탕 소독을 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그 열탕 소독 대신 사용하는게 자외선 또는 스팀 젖병 소독기이고 육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젖병을 적게 사용하는 완모의 경우라면 굳이 젖병 소독기가 필요하진 않아요. 하지만 수유 이후 이유식 단계로 접어들었을 때 이유식 식기 등을 소독하는 용도로도 이용될 수 있으니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 젖병소독기 종류 : 자외선 vs 스팀

젖병소독기는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자외선UV 소독기와 스팀소독기에요.

 

자외선 소독기는 자외선을 발생시켜 젖병 등을 살균하고, 스팀 소독기는 열탕 소독과 같은 원리로 물을 끓여 나오는 증기로 소독하는 방식이에요.

 

자외선 UV 소독기는 건조, 살균, 보관이 한번에 진행되고, 편리해요. 대신 가격이 비싸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UV 소독기는 젖병 외에도 이유식 식기, 장난감, 쪽쪽이 모두 소독이 가능하지만 부피가 크고 크기가 커서 자리 차지가 크고, 주에 최소 1회 정도는 열탕 소독 병행이 필요합니다.

 

스팀 소독기는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시간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어요. 직접 냄비에 물을 끓여 열탕하는 것보다 편해요. 열탕 소독과 유사한 원리로 열탕 소독 대체가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부피를 덜차지해요. 하지만 물청소, 방열판 청소 등 관리가 어렵고, PP플라스틱+고열 소독으로 미세 플라스틱 발생 이슈가 있어요.

 

 

어떤 방식의 소독기를 선택하느냐의 기준은 이러한 장단점 말고도, 사용하시는 젖병의 재질에 따라서도 달라져요.

 

젖병의 재질에 따라서도 소독하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예컨대 국민 젖병이라 불리는 닥터브라운 PPSU 소재의 젖병은 변색, 변형을 이유로 UV 살균이 불가해 자외선 젖병소독기(유팡 등) 사용이 권장되지 않아요.

 

3. 젖병 소독기 구매 기준

더 많이들 쓰는 자외선 UV 소독기는 LED와 LAMP 타입으로 나뉘어요. 

LED상대적으로 고가이고, 파손 위험이 없고 반영구 사용이 가능하지만, 자외선량이 낮아요.   

LAMP자외선량이 높아 살균에 유리하지만, 수명이 짧아 6개월~1년 마다 교체 비용이 발생하고 파손 위험이 있어요.

 

자외선 소독기 선택시 중요한건 UV 램프에 따른 살균력이기에 LAMP 타입이 살균에 유리하지만, 매번 교체를 해줘야 하는 단점 때문에 보통 고가, 최신형은 LED 타입이 많아요. LED 타입 자외선 소독기는 유팡, 스펙트라, 폴레드 픽셀이 있고, LAMP 타입 자외선 소독기는 레이퀸 블랙, 퓨리티 플러스가 있어요. 

 

가격은 행사, 특가 이벤트로 인해 시기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보통 20만원 후반에서 30만원, 가장 비싼 폴레드 픽셀도 30만원대 초반으로 크게 차이는 없어요.

 

 

젖병 소독기에는 젖병 소독을 마친 상태라도 물기가 남아있다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서 살균력 다음으로 건조 기능도 중요합니다. 

 

젖병 소독기는 살균+건조가 기본 기능이고, 살균과 건조 모드 각각 제공하기도 해요.

하지만 유팡과 퓨리티는 건조 단독 기능이 없고, 폴레드는 살균 단독 기능이 없어요. 젖병에 물기가 있으면 살균력이 떨어져서 최대한 건조해서 소독해야 해요. 유팡과 퓨리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젖병 건조대도 사서 젖병 세척 > 건조 후 살균 소독을 해야합니다.

 

물론 젖병 세척후 물기를 5번 정도 탈탈탈 턴 후에 젖병 소독기에 넣기도 하지만, 이는 출산 후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또한 건조 기능이 열풍건조와 자연건조 2가지 방식이 있는데, 대부분 더 빠르게 건조시키는 열풍건조 방식이에요. 하지만 열풍 건조 방식은 유해성분이 발생할 수 있어, 이 경우 자연건조 기능도 있는 폴레드 픽셀로 선택하기도 합니다. 

 

 

4. 젖병 소독기 장단점 비교 및 추천

① (LED) 유팡 플러스

- 가격 : 29~33만원 (특가 26만원)

- 무게 : 약 7kg

-램프 위치&개수 : 상단 6개 + 측면 3개

- 반복 : 3시간마다 2분씩 살균

- 건조 : 열풍 건조 (자연X)

- 단점 : 중간에 문 열었을 경우 연속

 

(LED) 폴레드 픽셀 

- 가격 : 34만원 

- 무게 : 7.6kg (무거움)

- 가로가 긴 형태 (예뻐요..)

- 램프 위치&개수 : 상단 12개

- 반복 : 2시간마다 초기셋팅 살균

- 건조 : 열풍 / 자연건조

 

(LED) 스펙트라 UV-LED 

- 가격 : 28~29만원

- 무게 : 약 5.2kg

-램프 위치&개수 : 상단 6개 + 하단 3개

- 반복 : 2시간마다 10분씩 살균

- 건조 : 열풍 건조 (자연X)

 

4. (LAMP) 레이퀸 블랙

- 가격 : 29만

- 무게 : 약 7.6kg

램프 위치&개수 :  상단 1개(+LED하단1개)

- 반복 : 2시간마다 2분씩 살균

- 건조 : 열풍 건조 (자연X)

 

5. (LAMP) 퓨리티 플러스

- 가격 : 26만

- 무게 : 약 4.2kg (가벼움)

-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음

램프 위치&개수 :  상단 1개

- 반복 : 90분마다 3회씩 살균 후 종료

- 건조 : 자연 건조 (열풍X)

 

 

가장 많이 쓰는 국민 젖병소독기는 유팡이에요. 당근에도 엄청나게 많은 상품들이 중고 거래 되고 있어요.

 

하지만 요즘에는 열풍건조 방식에 대한 우려와 염려로 자연방식도 제공하는 폴레드 픽셀도 많이 쓴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젖병소독기의 필요성, 자외선 소독기와 스팀 소독기 비교, 구매시 중요한 기준, 대표 브랜드의 비교 & 추천을 해봤는데요, 젖병소독기 구매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면 좋겠습니다.